■ 소개에 앞서
부모님으로부터 독립한 이후 오랜 기간 집안일을 적극적으로 해왔습니다.
오랜 기간 집안일을 하면서 느낀 점은 집안일은 귀찮은 일이 많고, 살림은 장비빨이라는 것이죠. ㅋㅋ
그중 남편들의 고정 집안일 중 하나인 음식물 쓰레기는 너무 힘든 존재입니다. 냄새나고 지저분하고 아름답지 않아요.
이 음쓰로부터 해방시켜줄 살림 장비! 음식물처리기를 만나봅시다.
1. 제품 정보
- 제품 종류: 음식물 처리기
- 제조사: 린클 (Reencle)
- 제품명: 린클 음식물처리기
- 모델명: RC-02
- 구입 시기: 2021.09.09.
- 사용기간:
- 사용빈도: 매일 이용
- 광고 여부: X, 짝꿍의 하사품. 내 돈 내산. 직접구매 직접 사용
2. 음식물 쓰레기
집안일은 해도 해도 끝이 없습니다.
열심히 해도 크게 티나 지도 않고, 해야 할 일도 너무나 많습니다.
수많은 집안일 속에서 존재감을 강하게 어필하는 친구, 음식물 쓰레기!
집집마다 처리하는 방법도 다양합니다.
상온에서 일정량을 모아서 한 번에 버리는 집, 냉동실에 넣어뒀다가 버리는 집, 텃밭에 묻는 주택, 그리고 음식물 처리기 이용!
저희 집은 기존에 상온에서 일정량을 모아서 한 번에 처리해왔습니다.
이 방법도 좀 더 편하게 하기 위해 자연분해 거름망과 자연분해 비밀봉투, 그리고 밀폐 음식물 쓰레기통을 이용했죠.
https://m.smartstore.naver.com/welcometoms
쓰봉스토어 : 네이버쇼핑 스마트스토어
플라스틱 사용을 줄이고, 환경에 보탬이 되는 작은소비
smartstore.naver.com
제가 사용하던 제품은 위 제품입니다. 쓰봉이라고 하는 제품으로 최대한 음식물 쓰레기를 손에 묻히지 않고 버리기 위한 선택이었죠.
하지만, 이 제품을 쓰더라도 음식물 쓰레기는 손에 묻기 마련이며, 밀폐 음식물 쓰레기통의 냄새부터 조금의 찌꺼기까지 2차 청소가 필요하죠. 결국엔 좋다는 방법을 써보았지만, 쓰레기 처리할 때마다 헛구역질에서 벗어날 수 없었고 음식물 쓰레기는 너무 힘든 존재였습니다.
그때였습니다.
헛구역질하는 저를 바라보던 짝꿍이 음식물 처리기를 구매해주기로 했죠.
물론 지금도 쓰봉에서 나온 음식물 봉투는 잘 사용하고 있습니다.
추후에 이야기하겠지만, 모든 음식물을 다 처리기에 넣을 순 없기 때문이죠.
3. 음식물 처리기
짝꿍이 음식물 처리기를 구매해주기로 했던 그 순간, 저는 검색에 나섭니다.
가전제품을 구매할 때에는 한 번에 제대로 구매해야 오랜 시간 후회 없이 사용할 수 있습니다.
음식물 처리기에는 종류도 많고, 제조회사도 많습니다.
이 글을 읽게 된 분들을 위해 간단하게 정리하고, 제가 린클을 선택한 이유를 설명드릴게요.
가. 싱크대 일체형 분쇄 처리기
가장 흔하게 볼 수 있는 제품 형태가 아닐까 싶습니다.
저도 처음에는 해당 방식의 처리기를 구매하고 싶었습니다.
별도의 공간 차지도 적고, 설거지하며 한 번에 처리할 수 있다는 간편함이 매우 마음에 들었지만, 이내 마음을 바꾸게 되었습니다.
이유는 간단합니다.
배수구를 통해 버린 음식물을 분쇄하여 처리하는 작동방식의 이 제품들은 환경에 좋지 않습니다. 불법 제품이 많기도 하지요.
합법적인 방식이라면 음식물을 분쇄한 뒤 일정량만 배수구를 통해 버릴 수 있고, 나머지 양은 직접 꺼내서 폐기해야 하는 것으로 알고 있습니다. 하지만, 많은 제품들이 모든 양을 배수구를 통해 흘려보내고 있으며, 이것은 오수관 오염 및 환경오염을 유발할 수 있다는 겁니다.
물론 이 문제는 법적 기준이 변경되거나, 오수관 구조가 변경되면 해결될 수도 있습니다. 하지만, 지금은 아니에요.
또한 싱크대 일체형 분쇄 처리기의 경우, 소음이 크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몇몇 회사의 제품의 경우 설치 후 제품 소음에 못 견디는 소비자의 피해 호소에도 정상 제품으로 대응하는 것을 보고 깔끔하게 포기했습니다.
수년 뒤 구조가 변경되거나 제품이 개선된다면 해당 제품을 구매할지도 모르겠습니다.
나. 건조 분쇄형 처리기
위 이유로 인해 별도 거치형 처리기를 알아보게 되었습니다.
가장 유명한 회사의 제품으로 보이는 것이 건조 후 분쇄형 처리기였지요.
유명 배우가 모델로 있는 회사의 제품이 꽤 유명했는데, 스xx 카x 제품이 유명합니다.
역시 유명한 제품인 만큼 사용하는 사람도 많고, 리뷰도 많았습니다.
이 제품은 별도로 넣어줘야 하는 미생물 같은 것들이 없으니, 전기만 공급해주면 바로 이용할 수 있다는 간편함이 큰 장점입니다.
하지만, 역시 문제는 있습니다.
그중 제일 큰 것이 악취입니다. 필터를 쓰면 개선되지만 필터 비용도 만만치 않고, 필터를 이용해도 악취가 난다고 하더군요.
제품의 가격도 만만치 않은데 지속적으로 필터 비용을 지출할 수는 없습니다.
또한, 떡이나 쌀밥 같은 음식물 이용에 불편함이 있더군요.
위 음식물을 넣게 되면 똥처럼 보기에 좋지 못한 모습으로 나온다고 하더라고요. 그러면 그 음식물 결과를 또 닦으면서 청소해줘야 한다고 합니다. 비위가 약하고 귀찮은 게 싫은 저는 여기에서 또 포기합니다.
다. 미생물 음식물 처리기
처음엔 미생물 방식의 음식물 처리기가 있는지도 몰랐습니다.
찾아보니 원리는 간단합니다.
음식물을 흙속에 묻어두면 미생물로 인해 음식물이 썩고 분해되어 흙으로 돌아가는 원리와 비슷합니다.
음식물 처리기와 함께 배송되는 미생물을 지속적으로 관리하며 음식물을 처리하는 거지요.
그렇기에 미생물을 관리해야 한다는 단점이 발생합니다. 또한 이로 인해 발생하는 다른 단점들도 있고요. 이 점은 아래 제품 이용기에서 다시 한번 언급하겠습니다.
하지만 단점들이 있는 데에도 미생물 방식의 처리기를 선택한 이유는 간단합니다.
음식물 쓰레기로 인한 냄새가 가장 적고, 추가적으로 발생하는 비용이 적으며, 관리 포인트가 적어서 편하다는 점입니다.
결국 편하려고 이용하는 제품이니까 저에게 딱 알맞은 제품이지요!
4. 린클 음식물 처리기
가. 개봉기
제품 구성은 간단합니다.
본체, 초기 미생물, 삽 그리고 설명서가 전부입니다.
제품을 개봉하여 미생물을 본체에 넣어서 전원을 연결하고 약 24시간 뒤 이용하면 됩니다.
나. 제품 이용기
처음엔 작은 음식물부터 시작해보았습니다.
떡볶이를 시켜먹고 남은 떡과 단무지, 깍두기를 넣어봤습니다. 약 10시간 뒤에는 잘게 쪼개진 떡의 모습과 흔적이 사라지고 있는 모습이었고, 약 20시간 뒤에는 단무지로 추정되는 음식물을 제외하고는 흔적을 찾아보기 어려웠습니다.
그리고 그날 밤에는 먹다 남은 빵을 넣어봤습니다. 큰 음식물은 잘게 쪼개어 넣으면 좋다는 설명에 빵을 찢어서 넣어줬습니다.
결과는 놀라울 정도였습니다. 약 13시간 뒤에 열어본모습에서는 옥수수 알갱이를 제외하면 흔적을 찾을 수 없었습니다.
또다시 음식물을 처리해봅니다. 토마토 파스타를 해 먹고 남은 음식물을 헹궈서 잘게 썬 뒤에 넣어줍니다.
다. 장점
해당 제품의 장점은 역시 편한 음식물 쓰레기 처리입니다. 음식물이 상하기 전에 빠르게 처리할 수 있다는 점은 큰 매력이지요.
하지만 해당 부분은 다른 음식물 쓰레기 역시 마찬가지입니다.
다른 회사 제품보다 큰 장점은 무엇일까요?
음식물 추가 투입이 편하다는 점, 음식물 처리 시 악취 발생이 비교적 적다는 점, 소음이 적다는 점입니다.
별 것 아니라고 생각될만한 점들이지만, 살림 장비는 사용하기 편하고 쉬워야 합니다.
라. 단점
제가 찾아보기로 음식물 처리기로서 완벽한 제품은 없습니다.
뭔가 조금씩은 다 부족한 점이 있었고, 린클도 마찬가지입니다.
우선 음식물 처리기의 공통 단점부터 언급해 보겠습니다. 이건 사실 음식물 처리기의 단점이 아니라 음식물 쓰레기의 이해가 필요합니다.
음식물 쓰레기에 포함되지 않는 것은 음식물 처리기에도 넣을 수 없습니다.
과일 씨앗, 생선 뼈, 다량의 과일 껍질, 파뿌리 혹은 양파껍질 등이 해당됩니다. 이것들은 일반 쓰레기로 분리하여 쓰레기봉투에 넣어 배출합시다.
다음으로 린클만의 단점도 존재합니다.
첫 번째는 미생물 관리의 귀찮음입니다.
린클이 작동하는 방식이 미생물을 이용한 음식물 분해이기에, 미생물이 죽으면 제품이 작동될 수 없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그렇기 때문에 미생물이 죽거나, 문제가 발생하면 미생물을 다시 구매하여 보충해줘야 합니다. 물론 미생물이 쉽게 죽는다는 의미는 아닙니다만 관리를 해줘야 하긴 하죠.
제품이 너무 오랜 기간 작동 중지되지 않도록 계속 전원을 켜줘야 하며, 너무 뜨거운 음식물 혹은 양념이 너무 강한 음식물을 많이 넣으면 미생물에 문제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이 부분은 주의가 필요합니다.
두 번째는 곰팡이의 발생입니다.
제품이 작동하면서 통 안에 습기가 차기도 하며, 미생물이 여기저기 조금씩 튀게 되면 곰팡이가 발생할 수 있습니다.
아직 저에게 발생한 문제는 아니지만, 많은 사람들이 겪은 문제를 미리 찾아본 부분입니다.
곰팡이가 냄새가 심하진 않지만, 주기적으로 물티슈 등으로 닦아줄 필요가 있다고 합니다. 그러니 귀찮을 수도 있습니다.
0. 마치며
짝꿍의 하사품으로 사용하게 된 음식물 처리기는 너무나 만족스럽습니다.
수많은 회사의 음식물 처리기가 존재하고 모든 제품을 이용해 본 것은 아닙니다. 하지만 린클이 좋은 제품에는 분명합니다.
생각했던 것보다 음식물 소화능력은 뛰어났고, 음식물이 부패하기 전에 수시로 처리해주고 있습니다.
많은 음식물들을 잘 처리하기에 이미 별명도 지어줬습니다.
잡식아, 우리 집을 부탁해. ^^ ㅋㅋ
■ 요약
1. 추천 여부: 적극 추천
2. 최종 평점: 95점
3. 대표 장점: 편리한 음식물 처리 (음식물 추가 투입 및 작은 소음)
4. 대표 단점: 미생물 및 곰팡이 관리
5. 진작에 사용할 걸 하는 아쉬움이 생기는 제품입니다.
광고 여부 - X, 내 돈 내산, 직접구매 직접 사용
'그 남자의 사생활 > 행복한 소비요정' 카테고리의 다른 글
스탠리 2 in 1 핸드트럭 사용기 - 장보기용 마트 카트부터 캠핑까지 (0) | 2021.11.22 |
---|---|
가열식 가습기 - 한일 스팀팟 10일 사용기 (0) | 2021.11.21 |
남자의 필수품 - 브라운 시리즈7 면도기 사용기 (70-S1200s) (0) | 2021.09.13 |
로봇 물걸레 청소기 - 에브리봇 엣지 사용기 (0) | 2021.08.27 |
비스포크 큐커 - 큐커 플랜 이용하기 (파트너 제휴사 쇼핑몰 정리) (2) | 2021.08.22 |
댓글